이석증 원인 알아보자


평소에 어지러움이나 소화불량이 있으신 적 혹은 단순한 증상이라고 생각하신 적이 없으신가요. 어느 날 갑자기 눈앞이 캄캄해지거나 공중에 붕 뜬 느낌이 든다거나 아찔한 느낌이 난 적이 있으신가요. 



실제로 많은 분들이 일상생활에서 이런 현상 겪는 부분이 많다고 합니다. 갑자기 비틀거리거나 속이 메스꺼운 경우가 많은데요. 대부분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거나 심리적인 요인이 크다고 생각할 수도 있죠. 그러나 이석증이 아닌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이석증 원인에 대해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석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몸의 균형을 담당하는 귀 안쪽, 반고리관에서 결석이 떨어져 나와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원래는 평행 반에 붙어있어야 하는 게 정상이나 외부의 충격을 받거나 



여러 이유로 인해 귀속 작은 돌인 이석이 잘게 조각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세반고리관을 통하여 들어가게 되고 이는 매우 민감한 기관이며 안에 들어있는 림프액을 움직이게 하면 매우 심한 어지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석증 원인들 잘 파악하지 못하고 참거나 내버려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재발 가능성이 높고 만성화가 되기 쉬우므로 초반에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게다가 증세를 내버려 두면 청력이 손실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요 이석증 원인이 면역력 저하인만큼 사전 관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더불어 과연 주된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전정신경염 등의 귓병으로 인한 손상으로 인하여 어지러움을 유발하곤 합니다.  또는 머리에 충격이나 외상을 입어 귓속 안까지 타격을 주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로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만성 피로로 인한 증상이죠. 

현대인이 스트레스 증가로 인해 쉽게 생기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세월이 지남에 따라 노화가 발생하곤 하죠. 이로 인해 퇴행성 질환으로  어르신분들에게 많이 일어나며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이석증 원인을 알아보았으면 초반에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인지 자가진단할 수 있도록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증상은 어지러움과 불안증입니다. 그리고 가슴 떨림의 잔영감이 남아있어 자세를 바꾸거나 고개를 움직일 때 어지러움을 동반하죠. 보통 이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공통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빙글빙글 돈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대표적이죠. 


심각한 분들의 경우엔 앞이 잘 보이지 않는다거나 식은땀이 나는 일도 있습니다. 

이때 호흡 곤란도 올 수 있으므로 이런 이상을 느끼셨다면 내원하는 것이 올바른 치료 방법입니다. 한번 이런 경험을 겪으신 분들은 동일한 패턴으로 다시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초기에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일반분들이 내원 후 MRI나 CT의 경우 머리 중점으로 진찰을 하기 때문에 큰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이상이 없다고 생각하여 집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일반적이죠. 이때 케어가 필요하며 반복된 양상을 보이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증상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남성보다는 약 2.5배 많으며, 연세가 높으신 50대 이상이신 분들에게 자주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어르신분들은 이곳뿐만 아니라 노화가 되고 있기 때문에 쓰러지거나 구토로 인한 탈수가 올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런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세반고리관 안으로 들어간 이석 조각을 다시 제자리로 옮겨 빼내면 됩니다. 하지만, 치료 과정은 간단하나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 사후 관리가 중요합니다. 


회복하기 위해선 정확한 검사를 통하여 자신의 체질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여러 개선 방법들을 고려하기 위해서입니다. 모든 사람들의 체질은 다르기 때문에 몸에 따라 케어 방법도 다를 수 있죠. 혹은 침을 통하여 몸속 막힌 혈을 뚫어주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꾸준한 관리를 위해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질환에는 칼슘이 매우 중요하며 단백질이 함유된 음식과 영양소가 풍부한 재료가 좋습니다. 첫 번째는 콩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하여 어지러움을 개선하여 주고 숙성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마늘입니다. 마늘을 많이 먹으면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말도 있잖아요. 그만큼 효능이 좋은 음식이죠. 이 속에 가지고 있는 성분은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빈혈과 어지러움을 예방시켜 주기도 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료이므로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잡곡밥입니다. 모든 영양소가 들어있는 재료이죠. 

최근에는 건강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어 자주 먹곤 하죠. 이 안에는 아연이 풍부하여 귀에 있는 세포들에게 영양을 공급하여 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솔잎입니다. 이석증 완화에 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이 속에 내포된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기증, 어지러움을 당연히 예방할 수 있죠. 흔히 솔잎은 차로 많이 드시며 우려서 자주 마시면 도움이 되며, 향 또한 좋습니다.


이렇게 이석증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초기에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면 대수롭게 넘기지 않도록 점검을 한 번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위에서 안색이 안 좋다고 말하거나 식은땀, 어지러움을 호소한다면 늦기 전에 관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음식, 면역력 및 스트레스 관리를 충분히 케어하고 휴식을 취하여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해지는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벌화분의 효능 정보  (0) 2019.09.20
부정맥 치료방법 알아보자  (0) 2019.09.20
오디 효능 알아보기  (0) 2019.09.14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 알아보자  (0) 2019.09.07
임파선염 증상 알아보기  (0) 2019.09.0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